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기 방법들 (경험 후기),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
안녕하세요. 미니미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기 방법들> 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법은 가해자를 보호하는 법들이 잘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도둑이 돈을 훔쳐가도 돈을 받으려면, 피해자가 빌어야지 겨우 받을 수 있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닙니다.
사기의 방법과 수단은 너무나 다양하지만 이번에 제가 다루는 사기들은 제가 몸소 알게된 것들과 주변사람들이 겪은 것들을 토대로 몇가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태양열 사기
태양열 사기는 정말 많은 사기 당한 방법 중 하나이고 그 피해 금액은 작게는 수 백에서 많게는 수 억을 육박합니다.
태양열 사기가 극성을 이루었던 이유는 정부에서 태양열을 적극적으로 보조해준다고 광고를 계속 해왔고, 시골에 땅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은행의 금리보다는 태양열을 설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자신의 노후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즉 사기를 당한 분들이 대부분 노인 층이고, 시골에 살고 있는 분들이 다수입니다.
저희 아버지도 태양열 사기로 인하여 몇천만원의 피해를 당하고 아직 돌려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선 최근에 뉴스만 봐도 태양열 설치가 대부분 본전도 못 뽑는 다는 기사가 많이 있었습니다. 즉 우선 생각하시는 분들 사기 당하지 마시고 안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정부는 적극적으로 하라고 제2의 에너지라며 장려 해왔지만 추진만 해왔지 지금껏 관리도 안하고, 체계적인 방안도 내세우지 못하므로 사기꾼들이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저의 가족이 겪은 일은 적어본다면,
먼저 태양열 설치를 하게 되면, 처음 계약금은 입금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언제까지 완공을 하겠다고 계약을 합니다. 그러나 몇달이 지나도 전혀 들어온 것 없이 기둥만 기둥만 몇 개 세워두고 미루기만 합니다. 결국 계약은 이행하지 못하고 돈도 없다고 하면서 그냥 배째라 식이 되어 사기죄로 고소를 했지만, 법원에서는 사기죄 성립은 안된다고 합니다.
사기죄란 처음부터 사기를 칠 생각으로 상대를 기만하는 행위를 해야된다고 하는데, 사기꾼이 무언가를 하려고 했다는 증거는 있닥다고 사기가 성립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사기꾼은 이미 사기를 친 건수가 몇 건 더 있었고 계속 사기를 치며 대충 합의하거나 배째라 식으로 상대가 포기하게금 한다는 것 이였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의 재산 목록에는 돈이 없다는 핑계를 대지만 가족여행으로 해외로 갔다오고, 자신들을 위해서는 쓰는 거러한 사람이였습니다.
그냥 정부에서 이유없이 혜택준다고 투자하라는 것들 보다는 자신의 실력으로 투자해서 성공하세요.!!!
2, 택배 탑차 사기
최근에 일자리는 구하기 힘든 경제지만 가장 바쁘고, 사람은 많이 뽑는 곳이 바로 택배 배달원 이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인 온라인을 통해서 물건을 구입하게 되면서 택배의 물량이 극에 달하게 되었던 것 이였습니다. 그래서 알바사이트에 들어가면, 정말 많이 택배원을 구한다고 말합니다.
그럼 여기서 무엇이 사기냐라고 물어보실 것 입니다.
대부분 택배 배달원의 수입은 350만에서 500만원 그런 식으로 쓰여 있습니다. 그래서 건장한 남자들은 혹할 수 밖에 없는 조건이 됩니다. 그래서 전화를 해서 면접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나서 계약을 하면 노예계약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추가로 나가는 금액이 없다고 꼬십니다. 왜??? 대다수가 돈이 없는 상태로 시작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탑차를 계약해야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3달 뒤부터 2년간 얼마의 금액을 내야된다고 하면서, 어차피 버는 돈이 많기 때문에 상관 없다고 말합니다.
물론 탑차가 필요하신 분, 또는 오랫동안 택배일을 계속 해야겠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노예계약이 성립하게 됩니다. 또한 택배회사에서 파는 탑차를 계약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택배회사에서 수수료와 몇%의 수익을 더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딜러의 역활도 하는 것이죠.
그래서 택배알바를 하고 싶은데 목돈 들고 싶지 않고 노예계약하고 싶지 않다하시는 분은 전화에서 이렇게 물어보세요.
"제가 탑차가 있는데 자차로 해도 되나요?" 그냥 이렇게 물어보면 안된다고 할 것 입니다.
왜??? 탑차를 비싸게 팔아야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모두 이러한 눈속임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고액의 아르바이트 사기, 인센티브 제도
대부분 막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게 되거나, 급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이 이유없이 당하기도 하는 사기 입니다.
이미 많이 알려져 있지만 상황에 따라 속을 수도 있는 사기 입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하거나 막 돈을 벌게 되는 사람들은 아르바이트를 할 때 당연히 돈을 더 많이 주는 곳으로 가고 싶을 것 입니다. 그리고 써 있는 말이 어려운 것 없다. 초보도 가능하다.
혹 하죠??? 그래서 지원을 했더지 곧 연락이 옵니다. 합격했고, 서류를 작성해서 보내달라고 합니다.
그럼 이름, 연락처부터 입금 받을 계좌번호 등등의 그럴듯한 서류를 작성하고 대놓고 계좌비밀번호를 적으라거나 말하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도 안되는 이유를 대면서 말입니다.
또는 지능적으로 회사에 출입할 때 카드를 발급 받아야하는데 비밀번호 4자리 설정하라고 말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 비번이 계좌랑 일치할 경우 돈을 뽑을 수 있게 되겠지요.
제가 느끼지만 쉬우면서 돈 많이 주는 알바는 세상에 없습니다. 그리고 서류나 카드 발급은 보통 회사에 출근하게 되면 작성하지 인터넷이나 전화로 하는 것은 사기일 가능성이 대다수 입니다. 그러니 믿고 거르세요.!!!
그리고 인센티브제도 라고 하면서 기본 몇백은 번다고 하면서 꼬시는 일이나 아르바이트는 잘 생각하셔야 됩니다. 물론 많이 버는 사람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만큼 건수를 많이 뽑아야 된다는 것이고 대부분의 그러한 영업 일들은 당신의 양심을 팔아야지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 입니다.
4, 전세집, 허위매물 사기
이걸 왜 당하지 하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당하는 것들이 이 분야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출하고 또는 돈을 어떻게서든 끌어모아서 전세집을 구했는데 다음날 일어나보니 경매로 넘어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 계약할 때, 집 또는 건물의 상세 내역을 확인해서 대출이 얼마나 있는 건물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계약을 할 때, 은행이 문을 닫은 저녁에 계약을 하고 다음날 최대한 빨리 공공기관에 가서 거주지 이전 신청을 하면 보호법이 작용해서 좀 더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세보험에 가입하면 나중에 보증금을 받는 문제에 대해서 싸울 필요 없이 보험회사에서 보험을 전부 지급해주고 그 이유에 싸움은 보험회사와 집주인이 되기 때문에 자신은 스트레스 받고 시간낭비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 입니다.
그 다음 허위매물은 부동산 뿐 아니라 자동차 등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기를 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눈 속임 입니다. 좋은 것을 보여주므로써 소비자의 시선과 관심을 끌고 막상 가면, 상품의 가치가 떨어지거나 없거나 또는 무언가 문제가 있는 상품이라며,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을 요구하거나 다른 상품으로 바꿔서 생각해보는 것이 어떻냐고 말합니다.
그럼 소비자는 지칠때로 지치고 빨리 해결하고 싶어서 그냥 하자가 있는데 계약을 해버리고 후회하고는 합니다.
상품을 고를 때는 자신이 직접 신중히 보시고, 아닌 것은 아니라고 확실히 결단하는 것이 좋으며, 애초에 허위매물로 눈속이는 곳은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입으로 사람을 속이는 부류일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5, 중국에서 있었던 헬스장 사기
제가 중국에 7년 정도 유학을 하면서, 제대로 배운 것은 확실한 증거를 남기지 않으면 믿지 않는 것 입니다.
조금이라도 이상하다 싶으면, 확실한 증거를 남기거나 아니면 거르는 것이지요.
말만 하면 구라는 아마 중국에서 시작된 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 사람을 벌구라고 하지요. 벌리면 구라ㅎㅎㅎ
제가 한국에 오기 전에 제 주변사람들로 부터 3번이나 있었던 일이였습니다.
헬스장을 계약할 때 여러명이 계약을 하는 조건으로 한달씩 추가로 해준다는 조건으로 계약을 했습니다.
계약서 상에 왜 안 적냐고 말했지만, 기록에 남는다고 대신 카드 정보에 남겨둔다고 구두로 계약을 했습니다.
그리고 계약서상에 기간이 끝났을 때 당연히 한달의 시간이 남아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기간이 만료되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여기 담당하는 애 오라고 하니, 그 사람은 다른 곳 갔다면서, 잠수를 타고 계약을 할 당시에 있었던 다른 종업원은 자신은 기억을 못한다면서, 내빼는 것이였습니다. 절대 그럴 수 없는 것이 몇 주전에 그 사람한테 확인차 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물어 봤을때는 기억을 했는데, 상황이 닥치니깐 기억이 안난다고 그래서 몇일간 시간을 들여 말싸움을 했고 그냥 기분이 상하고 한국 올 날짜가 얼마 안남아서 평점 태러하고 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이 중국에서는 허다합니다. 물론 중국만이 아니겠지만 말입니다.
그래서 어떠한 계약이나 약속을 할 때는 무조건 증거를 남겨서 내가 가지고 있거나 녹음이라도 해야지 증거를 삼을 수 있다는 것을 유학생활을 통해서 배웠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계약을 하거나 무슨 약속을 할 때는 반드시 증거를 남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기억이 안난다 하더라도 다시 생각나게 해줄 수 있고 법적으로도 효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여러가지 사기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정말 주변에는 정말 많은 사기들이 있기에 항상 주의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도 당할 수 있는 것이 사기 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 법상 사기당한 사건을 제대로 다루려 하지 않을 뿐더러 시간과 돈도 많이 소비가 되며, 정신적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모두 조심하시고, 세상에 이유없이 싼 것은 없고 공짜에는 이유가 있다. 라는 것을 기억하고 살아갑시다.!!!